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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제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고객,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윤리선도기업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헌장
  •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전기로 인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전기안전관리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편익증진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국민기관이다.
  •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국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스마트 전기안전 선도기관” 의 공사 비전을 달성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공익을 우선 추구하며 윤리적 의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
  • 이에 우리의 결의를 다음과 같이 하여 모든 임직원(비정규직 및 공사로 파견된 근로자를 포함하며, 이하 KESCO윤리규범 에서는 “임직원”이라 통칭 한다)이 준수할 지표로 삼는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권리를 존중하며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성실한 전기안전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과 기쁨을 준다.
  • 하나, 전기설비의 안전성 확보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여, 가정의 행복과 사회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 하나, 정직과 청렴의 가치관 아래 건전한 생활 자세를 유지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며 부정과 의혹이 없는 기업풍토 조성에 앞장선다.
  • 하나, 모든 업무처리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행하며 신의와 성실에 입각한 거래 규범을 준수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 하나, 기관고유 정보와 업무상 취득한 정보는 공사 자산으로 보호하고, 미래 사회를 선도할 혁신적 기술과 새로운 정보의 창출에 적극 힘쓴다.
  • 하나, 노사 간의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공동의 번영을 추구하고, 동반자적 관계를 새롭게 발전시킨다.
윤리강령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KESCO윤리규범(이하 “윤리규범”이라 한다)은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윤리규범은 한국전기안전공사(이하 “공사”라 한다)에 속한 모든 임직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2 장 임직원의 기본자세
제3조(임직원의 기본윤리)
① 임직원은 한국전기안전공사인(이하“공사인”이라 한다)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② 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공사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한다.
④ 모든 임직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부정부패를 배척하겠다는 직업윤리와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자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4조(책임완수)
임직원은 공사의 경영 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공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써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제5조(자기계발)
임직원은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제6조(공정한 직무 수행)
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한다.
② 임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7조(이해충돌회피)
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사의 이해와 상충되는 행위나 이해관계를 회피하도록 노력한다.
② 임직원은 공사와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공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제8조(부당이득 수수 금지)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아니 된다.
제9조(공·사 구분)
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사를 명확히 구분한다.
② 임직원은 공사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공사의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공사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근무 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온라인 게임, 도박, 음란사이트 방문 등 업무상 용도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임직원은 공사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
제10조(임직원 상호 관계)
① 임직원은 상호간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④ 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0조의 2(동료의식 제고)
① 상호간 신뢰와 성실로 대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공동체의식과 따뜻한 동료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상호간 잘못된 점은 묵인하거나 동조하지 않고 이를 적시에 시정하여 공사와 개인의 발전을 도모한다.
제11조(건전한 생활)
① 임직원은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한다.
② 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하고 경조 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12조(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
① 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④ 공사는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제 3 장 고객에 대한 윤리
제13조(고객존중)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4조(고객만족)
① 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15조(고객의 이익 보호)
① 임직원은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고객정보 등을 공사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 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제 4 장 경쟁사 및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
제16조(거래법규 준수)
임직원은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해당 국가 및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국내외 상거래관습을 존중한다.
제17조(자유경쟁추구)
임직원은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고 경쟁사와는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추구한다.
제18조(공정한 거래)
① 임직원은 공사가 시행하는 공사·용역·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을 구비한 모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② 임직원은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③ 임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④ 임직원은 모든 거래 시에는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한다.
제 5 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제19조(임직원 존중)
공사는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임직원 개인의 종교적·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20조(공정한 대우)
공사는 교육, 승진 등에 있어서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학력·연령·종교·출신지역·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제21조(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① 공사는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한다.
② 공사는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22조(삶의 질 향상)
① 공사는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② 공사는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실행한다.
제 6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제23조(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
① 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시켜 사회적 부를 창조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② 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③ 공사는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④ 임직원은 상생과 나눔의 가치실현을 위하여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공사는 필요한 경우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다해야 한다.
제24조(부당한 정치활동 금지)
① 공사는 부당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당·정치인·선거후보자 등에게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② 공사는 임직원의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한다. 다만,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공사의 정치적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25조(안전 및 위험예방)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안전사고 및 재난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제26조(환경보호)
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한다.
제27조(노사화합)
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제28조(국제경영규범 준수)
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제 규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한다.
제28조의 2(지속가능발전 국제 가이드라인 준수)
① 임직원은 공사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경제, 사회, 환경 등에 관한 국제적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유엔 글로벌 컴팩(UN Global Compact)에서 정한 인권, 노동기준, 환경, 반부패 등의 분야에 대한 원칙을 공감하고 이 원칙에 대한 이해관계자 등과의 지원과 실천에 노력한다.
③ 임직원은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의 가이드라인 준수에 노력하며 조직의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 등의 핵심 주제를 공사 업무와 조화시켜 국제표준의 이행에 최선을 다한다.
④ 임직원은 UN Women에서 정한 ‘여성역량강화원칙’ 준수를 위하여 공사정책 반영에 최선을 다한다.
제 7 장 보 칙
제29조(지속경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① 공사는 윤리경영의 원활한 추진과 정착 및 윤리규범의 이행 등을 위하여 사업소(연구원, 교육원 포함)에 지속경영위원회를 둔다.
② 지속경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윤리경영 추진에 관한 중요정책 결정
  2. 공사 청렴도 개선에 관한 제도 개선
  3. 기타 윤리경영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③ 사업소 지속경영위원회의 위원장은 사업소장으로 하며, 위원은 간부직원 전원 및 노조지부(회)가 지명하는 1인으로 하고 간사는 고객지원부서 업무담당자로 구성한다.
④ 위원장은 지속경영위원회 운영과 윤리경영 집행책임을 수행한다.
⑤ 지속경영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 또는 윤리담당 부서장이 소집하며, 기타 회의진행과 관련된 사항은 지속경영위원회 운영기준에 따른다.
⑥ 제1항에 따른 지속경영위원회는 강령의 규정에 의한 사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제30조(윤리 담당부서 지정 및 운영)
① 윤리경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지속경영위원회 산하에 윤리 담당부서를 둔다.
② 윤리 담당부서는 고객지원부서로 하고 윤리담당부서 산하에 3개 반을 설치하여 운영하며, 그 구성과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준법감시반(고객지원부서) : 부패방지, 윤리감사, 부조리 신고접수·처리 등
  2. 사회공헌반(총괄부, 검사부, 기술진단부, 점검부) : 사회봉사 활동, 무료 전기 안전점검 등
  3. 윤리홍보반(고객지원부서) : 윤리캠페인 등 공사이미지 홍보
제31조(윤리규범의 운영)
① 사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윤리규범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운영하여야 한다.
② 사장은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임직원행동강령에서 별도로 정한다.
부 칙
이 강령은 2015. 10. 31일부터 시행한다.
  • 담당부서 :사회적가치부       TEL:063-716-2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