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꼭 필요한 전기,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전기안전 확인 요령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누전차단기 정상동작 여부를 매월 1회 이상 확인합니다.

이누전차단기는 옥내 배선이나 가전제품 등에서 누전 및 감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전원을 차단하여 화재사고나 감전사고를 방지하여 주는 안전장치입니다.
누전차단기의 점검방법은 우선 가정에서 사용 중에 있는 TV, 컴퓨터 등을 끄고 배선용 차단기를 모두 내려 가정의 모든 전기를 차단시킵니다. 다음으로 누전차단기의 우측에 있는 시험용 단추를 살짝 누릅니다. 이때 누전차단기 우측에 있는 차단기가 아래로 떨어지면 정상이고, 떨어지지 않거나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는 교체하셔야 합니다.
개폐기 퓨즈에 동선이나 철선을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개폐기 퓨즈는 뚜껑에 표시되어 있는 용량의 것과 같은 정격 퓨즈를 사용하여야 하며, 동선 및 철선을 사용하면 과부하가 되거나 합선이 됐을 경우 전기가 차단되지 않아 전기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누전 차단기 사진
물과 전기는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세탁기, 식기건조기 등의 가전제품을 싱크대, 욕조와 같이 물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누전이 발생할 경우 물기가 많은 장소는 누전에 의한 감전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콘센트의 접속상태를 확인하고 어린이 감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콘센트에 헐겁게 끼워진 플러그는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로 교체해야 합니다.
5세 이하 어린이의 감전사고 대부분이 젓가락 등의 이물질을 콘센트에 꽃아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콘센트 안전커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감전 위험 사진

사용전에는 반드시 점검하고, 사용중에는 안전사고에 주의하며,사용후에는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습관, 안전한 전기사용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전기안전은 사랑입니다.